본문 바로가기

주식 달력 [배당락일][공시][IPO]

( !! ) 금융시장과 재테크정보

파월의장 3.22 하원 금융위원회 청문회

파월 "美 경기 완전회복, 여전히 멀었다…비트코인은 변동성 큰 투기자산일 뿐"

Fed 디지털 화폐, 2년 뒤 공개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이 “현재 미 경기는 완전한 회복세와는 여전히 거리가 멀다”고 강조했다. 통화 확장 정책은 물론 정부 지원도 지속돼야 한다는 것이다. 작년 말부터 가격이 뛴 암호화폐(가상화폐)에 대해선 “변동성이 큰 투기 자산일 뿐”이라고 평가절하했다.

파월 의장은 22일(현지시간) 하원 금융위원회 출석에 앞서 제출한 청문회 답변서에서 최근 경기 상황을 이같이 진단했다. 그는 “경기 회복이 당초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된 건 사실이지만, 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받은 업종은 아직도 취약하다”고 말했다. 이어 “노동시장 참여율이 팬데믹(대유행) 이전 수준을 밑돌고 있는데도 고용 위기가 과소평가되고 있다”며 “Fed는 시간이 얼마가 걸리든 필요한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파월 의장은 국제결제은행(BIS)이 디지털 뱅킹을 주제로 연 화상 포럼에서 암호화폐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나타냈다. 그는 “암호화폐는 변동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유용한 가치저장 수단으로 볼 수 없다”며 “달러 대체 수단도 아니다”고 했다. 이어 “금의 대체재 성격을 띠고 있는 투기적 자산에 가까울 것”이라고 평가했다. Fed가 자체 개발 중인 디지털 화폐와 관련해선 “최종 모델이 2년 뒤 공개될 것”이라며 “다만 먼저 의회와 정부, 대중으로부터 승인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했다.

.
파월 의장은 이날 하원 금융위원회에 출석해 "우리는 올해 물가가 올라갈 것이라고 예상한다"면서도 원하지 않는 인플레이션을 일으킬 위험은 낮다고 예상했다고 블룸버그·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그는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은 특별히 크거나 지속적이지 않을 것이라는 게 최선의 견해"라고 강조했다.

만에 하나 과도한 물가상승으로 문제가 벌어지더라도 "우리는 여기에 대처할 수단을 갖고 있다"고 파월 의장은 자신했다.

파월 의장은 청문회에 앞서 서면으로 제출한 답변에서 "대체적인 기대보다 빠르게 회복이 진행되고 있으며 회복세가 더 강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면서도 "하지만 완전한 회복과는 거리가 멀다. 우리는 계속 경제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역시 하원 금융위에 출석한 재닛 옐런 재무장관은 "내년 완전고용으로의 복귀를 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재 미 실업률은 6.2%로 코로나19 대유행 직전 3.5%에 비해 여전히 이례적으로 높은 수준이다.

.
파월·옐런 나란히 하원 청문회 참석
"물가 오름세 나타나도 일시적일 것"

차기 의장 거론 브레이너드 Fed 이사
"작년 3~4월 기저효과…다음달 물가 2% 증가 예상"

파월 “가상화폐는 투기자산”… 비트코인 5% 급락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가상화폐의 기능 및 투자 가치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그의 발언이 알려진 후 대표 가상화폐인 비트코인 가격은 한때 전일…

www.donga.com

파월 "美 경기 완전회복, 여전히 멀었다…비트코인은 변동성 큰 투기자산일 뿐"

파월 "美 경기 완전회복, 여전히 멀었다…비트코인은 변동성 큰 투기자산일 뿐", Fed 디지털 화폐, 2년 뒤 공개

www.hankyung.com

파월 "물가 올라도 감당 못 할 수준 아닐 것…제어 수단 있다"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23일(현지시간) 미국 경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pandemic·세계적 대유행)에서 벗어나며 물가가

m.newspim.com

파월 "인플레 우려 없다" vs 브레이너드 "다음달 물가상승률 2%↑" [조재길의 지금 뉴욕에선]

파월 "인플레 우려 없다" vs 브레이너드 "다음달 물가상승률 2%↑" [조재길의 지금 뉴욕에선], 파월·옐런 나란히 하원 청문회 참석 "물가 오름세 나타나도 일시적일 것" 차기 의장 거론 브레이너드

www.hankyung.com



@3.24 비트코인 시세


@3.24 금 시세


@3.24
파월 의장과 옐런 장관은 24일 상원 은행위원회에도 함께 출석할 예정이다.

반응형

대한민국 정책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