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달력 [배당락일][공시][IPO]

( !! ) 금융시장과 재테크정보

저평가 주식 찾는 재무지표

저PBR, 저PER, 목표주가 괴리율
상반기=실적, 하반기=저평가/섹터로테이션
e.g. 10월은 배당주 저평가

*공매도, 인플레 비상구는 저PBR(주가순자산비율) 종목

*은행/보험/유통/통신/자동차 등 PBR 1배 미만주 공매도 피해 적어

*경기회복 수혜 지주사들도 상승

*기관들 현대차/기아/LGD 순매수

*외국인은 LG화학/포스코 등 '찜'

(2021.5.6. 한국경제)

 

우리는 기업의 저평가를 측정하는 지표인 PER, PBR, PFCR, PSR 등을 공부해왔습니다. 각 지표에서 P는 Price, 즉 시가총액을 의미해요. 

  • PER(Price Earning Ratio): 시가총액 / 당기순이익 
  • PBR(Price Book-value Ratio): 시가총액 / 순자산
  • PFCR: 시가총액 / 자유현금흐름(영업활동 현금흐름 - 설비투자) 
  • PSR(Price per Sales Ratio): 시가총액 / 매출액


그동안 지표별로 수치가 낮은 기업에 투자해 시뮬레이션을 돌려봤습니다. 네 가지 지표가 낮은 기업에 투자하면 높은 수익률을 보인다는 공통점이 있었죠. 

 

이번에는 PER, PBR, PFCR, PSR 지표를 동시에 사용해 시뮬레이션을 해보겠습니다. 

  • ① 3월 말일에 PER, PBR, PFCR, PSR의 각 순위를 매기고, 평균 순위가 가장 높은 20개 기업의 주식을 매수합니다.
    *4개의 저평가 지표는 낮게 나올수록 순위가 높습니다.
  • ② ①에서 매수한 주식을 9월 말일에 매도합니다. 그런 다음 다시 PER, PBR, PFCR, PSR의 각 순위를 매기고, 평균 순위가 높은 기업 20개를 매수해 갈아타는 과정을 14년간 반복했습니다.
  • ③ 14년 동안 이 전략으로 투자했을 때, 아래와 같은 성과가 나왔습니다. 

아래 리스트에 나오는 주식들은 2021년 4월 16일 종가 기준, 한국에서 가장 저평가됐다고 볼 수 있는 기업 19곳입니다. 4개 지표를 기준으로 나열했을 때, 평균 순위가 가장 높은 기업이에요. 

 

저평가 레시피에 ‘실적 개선’을 더하다?
지금까지는 극도로 저평가된 기업에 투자하면 어느 정도의 수익을 낼 수 있었는지 분석해봤는데요. 이번에는 현재 저평가된 기업들의 실적이 좋아진다면, 즉 영업이익이나 순이익이 개선된다면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① 3월 말일에 PER, PBR, PFCR, PSR뿐만 아니라 ‘영업이익 증가율(직전 분기 대비, 전년 동기 대비)’과 ‘순이익 증가율(직전 분기 대비, 전년 동기 대비)’까지 총 8개 지표로 순위를 매깁니다. 이 중 평균 순위가 가장 높은 20개 기업의 주식을 매수합니다.
*4개의 저평가 지표는 낮게 나올수록 순위가 높고, 4개의 실적 개선 지표는 높게 나올수록 순위가 높습니다.
② ①에서 매수한 주식을 9월 말일에 매도합니다. 그런 다음 다시 8개 지표의 각 순위를 매기고, 평균 순위가 높은 기업 20개를 매수해 갈아타는 과정을 14년간 반복했습니다.
③ 14년 동안 이 전략으로 투자했을 때, 아래와 같은 성과가 나왔습니다. 

 

저평가 기업에 투자할 때,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저평가 기업의 주식을 샀다고 즉각적으로 주식이 오르기 시작하지 않거든요. 저평가된 기업이라도 해도 수익을 내려면 상당한 인내심이 필요하고, 언제 저평가가 해소될지 아무도 그 타이밍을 정확히 알 수 없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돼요.


✅ 체크포인트
투자 시뮬레이션 결과, 4개 지표로 찾은 초저평가 주식은 장기적으로 투자했을 때 수익률이 높게 나온다. 
투자 시뮬레이션 결과, 초저평가 주식에 실적 개선 지표를 추가했을 때 투자 수익률이 더 높아졌다.

 

 

THINK

(실적개선지표=)이슈와 맞물린 저평가 기업을 구매하는 것이, 위의 리스크를 해소하는 방법인 것 같다.

 

(출처)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stibee.com/api/v1.0/emails/share/WMQuQoWOrwjAdY3cN3xPQsgV16q-FQ==

반응형

대한민국 정책브리핑